top of page

AI펭톡 활용 따로 또 같이
블랜디드러닝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기르기

수원 산의초 홍유정
​화성 정림초 신미정

  1. 시작하며

  코로나 바이러스로 교육현장에 블랜디드 러닝 수업이 도입 적용이 본격화 되었다. 어쩔 수 없는 대안이라고 생각했던 블랜디드 러닝이 온라인 매체를 적절히 활용하고 학습방법을 잘 구성하면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수업에서 어떤 학생은 이학습터 틀어놓고 게임하거나 줌 수업 할 때 얼굴만 보이게 해 놓고 그림 그리는 등 학생들은 온라인 학습의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집중하며 학습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환경을 통제하고 학습동기를 유지하며 자신의 학습과정을 주도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방법인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기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스마트 학습도구를 활용하여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지 않을까?

그 때 우리 눈에 띈 것은 AI펭톡이었다. AI펭톡은 EBS에서는 공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음성인식기능 챗봇을 활용한 학습 플랫폼인 AI펭톡을 개발하여 온라인학습 시 학습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는 음성대화형 챗봇인 AI펭톡의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영어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길러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고 블랜디드 러닝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음성대화형 챗봇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전략 및 의사소통 과업을 구안하고 적용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음성인식 기술 활용 챗봇인 AI펭톡을 활용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모형 및 전략을 의미한다. 홍선호(2020)의 연구에서 음성대화처리 기술을 활용한 외국어 교수 학습 모형에서 단원모형의 학습 단계를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한 단계를 의미한다. 또한 블랜디드 러닝은 원래 의미인 온·오프라인 혼합 중심수업을 이 연구에서 실시함을 의미한다.

P1.png

<그림 1> '따로 또 같이' 블렌디드 러닝의 개요

  2. AI 펭톡의 장점과 단점 분석하기

  먼저 우리는 AI펭톡이 어떤 학습내용을 갖고 어떻게 학습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AI펭톡에서 가장 메인기능은 토픽월드이다. 교과서 단원주제와 핵심 표현 관련 학습으로 구성된 주제별 9개의 학습내용이 있다. 핵심표현과 관련한 기초 단어부터 시작해 대화학습까지 체계적,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스피킹은 실생활 상황별 대화를 먼저 제시하고 따라 연습하게 한 후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말한 내용을 인식하여 대화하듯 말하기를 연습해 볼 수 있다. 하지만 5종 교과서의 내용이 혼재되어 있으며 학습자 개별 수준이 파악이 어려워서 교과서 내용과 연계하여 학습하기 위해서는 우리 교과서 내용과 맞는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학습자 개별 수준에 맞는 학습 가이드 맵 개발 필요하였다.

  스쿨톡은 선생님이 5명 이하의 학생들을 그룹으로 묶고 스쿨톡 주제를 주고 기한을 정해주면 학생들이 유투브 링크로 연결된 주제영상을 보고 자신의 생각을 그룹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과제 수행을 하며 핵심 표현을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여 스쿨톡을 활용하게 하였다.

  3. AI 펭톡 활용 따로 또 같이 블랜디드 러닝을 위한 자료 개발 및 적용

P2.png

<그림 2> 자기주도학습능력 선행연구 분석 

  가. AI펭톡 실행 가이드 맵

  1차시 수업 시작 할 때 학습자 스스로 나의 학습준비 정도를 진단하기 위하여 KWL차트를 활용하였다. KWL차트는 Know(아는 것)-Want to know(알고 싶은 것)-Learned(배운 것)을 적는 활동인데 이를 바탕으로 기초-기본-심화 펭톡 토픽월드 실행을 하도록 가이드 하였다. 또한 1-3차시 활용 중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게 하였다.

  나. 스피드리딩 학습지와 학습 안내 영상

  이은정(2017)선생님이 영어 공교육은 학습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에 고안한 학습방법으로 단원의 중요 표현들을 뽑아 리스트를 만들고 1차로 영어 부분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기, 2차는 한국어 뜻만 보고 시간 내 말하기 활동을 반복연습할 수 있게 한다. 따로 공부할 때 스피드리딩 기록 갱신이라는 성취 목표가 학습동기가 될 수 있길 기대하였다. 따로 학습을 위해 스피드리딩 학습 영상을 제작하여 학습을 안내하였다. 학생들의 주도적 학습동기를 이끌기 위하여 스피드리딩 활동을 수행평가(읽기, 말하기)와 연계하여 교수학습-평가를 일체화 하였다.

  다. 미션수행학습지

  같이 실제적으로 배운 표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펭톡 활용 미션 수행 학습지를 개발하였다. 매 단원 4,5차시에 걸쳐 매 단원별 핵심표현을 활용하여 AI펭톡 앱의 렛츠톡의 미션톡을 수행하고 미션톡에서 미션수행한 표현과 관련된 과업을 수행하게 하였다. 주로 학습한 표현을 상황에 맞게 산출해 내는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 위주로 과업 수행 하였다. 미션수행 학습은 친구와 같이 상호작용을 하며 활동해야 해서 온라인 수업을 할 때는 모둠활동 시 줌 소회의실을 활용하였고 쌍방향으로 적거나 그리거나 볼 수 있도록 구글 슬라이드나 잼보드, 라이브 워크시트를 활용해 학습지를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함께 학습하도록 하였다.

  라. 스쿨톡 활용 학습지

  단원에서 가장 마지막인 6차시에는 스쿨톡을 활용하여 단원에서 배운 핵심표현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스쿨톡 학습을 위해 각 단원 내용과 어울리는 주제를 선정한 후 학습지에 유투브 영상의 대본을 영어로 제시하여 해석하고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도록 한 후 스쿨톡에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였다.

  4. 마치며

  AI펭톡 활용 따로 또 같이 블랜디드 러닝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설문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실행 사전과 사후에 영어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도구로 설문하였다. 연구 실행을 통한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평균이 높아졌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다고 해석할 수 있었다. 이는 사전보다 사후 영어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길러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의 설문과 소감문을 통해서 AI펭톡활용 수업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는데 AI펭톡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나의 영어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답변이 보통 이상 78% 다시 펭톡 활용 수업 참여하고 싶은지에 대해 보통 이상이 90%인 것을 보았을 때는 AI펭톡 활용 블랜디드러닝 수업의 학생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AI펭톡을 활용한 따로 또 같이 블랜디드 러닝이 좋았던 점 중에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다’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AI펭톡이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고 게임처럼 참여할 수 있는 점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 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생들은 혼자 공부할 때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는데 AI펭톡을 혼자 공부하면서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것이 영어 학습에 효과가 있었다고 느끼는 것으로 해석된다.

  새로운 학습도구를 접하고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제 급변하는 교육상황에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받아들이는 교사의 개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다만 AI펭톡 활용 수업 중 많은 학생들이 음성인식의 오류에 대해 불만을 이야기 했다. 음성인식이 잘 안되면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AI펭톡의 음성인식 기술 개선이 필요하다.

* ​수원 산의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홍유정 선생님께서는 8년의 영어전담 경력을 갖고 계시며, 화성 정림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신미경 선생님께서는 지난 1년동안 영어전담교사로 아이들을 지도하셨습니다. 두 선생님께서는 AI 활용 초등영어교육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함께 연구하고 계십니다.

원고 다운로드

목록으로

bottom of page